독일 여행 - 프랑크푸르트 Co-Working 공간, MEET/N/WORK

독일 여행 - 프랑크푸르트 Co-Working 공간, MEET/N/WORK
MEET/N/WORK

MEET/N/WORK

독일 여행이라고는 제목에 적었지만 사실은 회사 일을 원격으로 하는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어디서 일을 해야 할지 고민이 있었습니다.(휴가는 아니고 원격에서 근무하겠다고 했거든요!) 오기전까지는 막연히 그냥 호텔에서 일하거나 스타벅스 가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2가지 모두 여의치 않았습니다.

  1. 호텔에서 일하기 : 호텔 숙소에 책상이 없어요 ㅜㅜ 다행히 무선인터넷은 되지만 낯에 일하기 좋은 숙소는 아니었습니다.
  2. 스타벅스 : 무선인터넷이 많이 없다고 하는 미국에서도 스타벅스는 와이파이를 공짜로 제공하기에 독일에서도 그럴줄 알고 미리 스타벅스 몇군데를 봐두었는데 처음간 프랑크푸르트 SkyLine Plaza의 스타벅스에는 무선인터넷도 제공하지 않았고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도 별로 안보였습니다.

그러다 문득 외국에는 co-working 공간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나서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frankfurt coworking space” 이런식으로 검색했는데 대부분 한달 정액으로 돈을 내는 식이었어요 ㅜㅜ 그러다가 우연히 찾게된 MEET/N/WORK는 사무실 대여도 있었지만 Co-Working 공간도 무료로 제공한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설명이 독일어 뿐이었고 오른쪽에 폼이 있어서 이걸 작성해야 되는건지 그냥 가도 되는건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서 메시지를 보냈습니다.(이런면에서는 한국의 카카오톡 옐로우 페이지 같은것보다 페이스북 시스템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수 있었습니다. 별도도 옐로우 페이지를 개설하거나 찾을 필요 없이 전세계 사람들이 사업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을수 있는것이죠!)

MEET/N/WORK 페이스북 메시지 문의

MEET/N/WORK 페이스북 메시지 문의

답장이 바로 오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답장이 와서 놀랐고,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또한번 놀랐습니다. 독일은 화장실도 유료인곳이라 진짜 공짜 Co-Working 공간이 있을거라 생각을 못했거든요.

다행히도 MEET/N/WORK가 위치한 Frankfurt Hauptbahnhof 주변은 몇일동안 수십번도 넘게 걸어다녔던 거리에 있어서 쉽게 찾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건물에 간판이 정말 작게 써져 있어서 건물 바로 앞에서 몇번을 확인했습니다.

3층이 MEET/N/WORK

3층이 MEET/N/WORK

1층 입구 문은 잠겨져 있는데 오른쪽의 막대기 같은곳의 화살표 버튼을 위아래로 눌러 M 을 선택해서 MEET/N/WORK를 선택후 호출하면 누구냐고 물어봅니다. 저는 대충 Co-Working 이라고 말했더니 삐 소리가 나면서 문을 열어줬습니다.(안열어준건지 제가 답변을 잘못한건지 문여는걸 몰라서 계속 해매다가 누군가 나오길래 그 틈에 들어갔어요 ㅜㅜ)

실제로는 3층에 있다

실제로는 3층에 있다

들어가서 가운데 계단을 올라가다보면 MEET/N/WORK 간판이 보입니다. 1층에 적힌 설명에는 2층에 있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3층입니다.

입구에 들어가면 정말 예쁜 여자분이 있는데 친절하게도 제가 대충 말했더니 아까 페이스북 메시지 보낸사람이냐고 하면서 Co-Working 스페이스 위치를 친절하게 설명해줬습니다. 커피나 차나 무료로 마실수 있다고 했구요. 입구쪽에 의자가 많이 있었는데 이곳은 휴게공간인것 같았는데 좋아 보였습니다.

입구의 휴게공간

입구의 휴게공간

Co-Working 위치를 설명해줬지만 오른쪽, 왼쪽 이렇게 말해서 찾기 힘들줄 알았는데 다행히도 문 옆에 아주 크게 Co-Working 이라고 적혀 있어서 찾기 쉬웠습니다. 가끔 이런공간들중 방마다 이상한 이름을 붙여서 처음 온사람은 찾기 힘든경우가 많은데 괜히 있어보이거나 의미있는 이름으로 지을게 아니라 이렇게 명확하게 이름을 짓는것이 더 좋은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공간마다 명확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찾기 쉽다

공간마다 명확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찾기 쉽다

무선 인터넷은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받은 SMS 코드를 입력하면 되는 방식인데, 저는 한국에서 로밍해갔는데도 문자가 안와서 직원분한테 직접 요청했습니다. 국가코드 82앞에 00을 붙여서 0082로 시작하게 하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계속 안되더라구요 ㅜㅜ 야후나 다른쪽 인증코드는 잘 받았었는데 이곳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한국 전화번호는 안되는건가 싶었습니다.

무선인터넷 연결

무선인터넷 연결

오후 3시쯤에 갔는데 사람들도 꽤 있었고 다들 몇번 본건지 친분이 있어보이더라구요. 저는 아직 쭈구리 ㅜㅜ 앞으로 일주일동안 계속 갈거 같은데 자주보다보면 친해지겠죠. 다들 잡담 안하고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였고 소프트웨어쪽이 아니라 노트북으로 공부나 뭔가 작성하는것 같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Co-Working 공간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책상이 엄청나게 넓은건 아니지만 이정도면 엄청 좋은거죠 ^^ 일하는 분들이 있어서 사진은 많이 못 찍었습니다.

한쪽 공간에 있는 칠판. 문구가 마음에 들었어요. CHANGE IT, LOVE IT, OR LEAVE IT

한쪽 공간에 있는 칠판. 문구가 마음에 들었어요. CHANGE IT, LOVE IT, OR LEAVE IT

자리마다 메모장과 연필

자리마다 메모장과 연필

일회용컵 대신 유리컵

일회용컵 대신 유리컵

Frankfurt Hauptbahnhof 역 바로 앞에 있어서 이렇게 좋은 풍경도 보여요

Frankfurt Hauptbahnhof 역 바로 앞에 있어서 이렇게 좋은 풍경도 보여요

게시글의 아마존, 쿠팡, iTunes 링크들을 통해 구매를 하시면 제휴(Affiliate) 프로그램에 의해 저에게 일정 금액이 적립될 수 있습니다. ^_____^

Subscribe to Seapy Blog

Don’t miss out on the latest issues. Sign up now to get access to the library of members-only issues.
[email protected]
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