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삽질 : 릴리즈 빌드에서만 런타임에 에러 발생

앱을 만들다가 Debug 에서 잘 실행되는것을 확인하고 TestFlight 에 올려서 테스트 하는데 앱을 시작하자 마자 크래시가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발생한 에러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2017-04-03 15:12:19.049 daangn[48068:1047076] Unknown class _TtC6daangn17NotificationTabVC in Interface Builder file.
Could not cast value of type 'UIViewController' (0x112194288) to 'daangn.NotificationTabVC' (0x10bdc09c8).

이렇게 저렇게 해결 방법을 찾다보니 Swift 의 Release Scheme의 Optimization Level 을 ‘Fast, Whole Module Optimization’ 에서 None 으로 변경하면 잘된다는 글을 발견하고 그대로 해봤더니 정말이지 Release scheme 에서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좀더 정확히는 ‘Fast, Whole Module Optimization’ 이 아닌 ‘None’, ‘Fast, Single-File Optimization’ 로 변경하면 앱이 종료되지 않았습니다.

Optimization 의 버그 인가 싶어서 에러 메시지에서 못찾는다고 나온 클래스만 별도의 IB 로 분리하거나 스토리보드로 분리해보고 Derived Data 도 지우고 Clean Build 도 해봤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하루내내 삽질을 하다가 원인을 찾았는데 그건 제가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문제 였습니다. 저는 좌우로 스크롤되는 VC를 구현하기위해 XLPagerTabStrip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이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코드 구현 방식에서 어쩔수 없이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AppDelegate 에서 앱이 시작되고 XLPagerTabStrip 을 사용하는 코드가 호출되기 전에 XLPagerTabStrip 을 사용하는 VC를 한번 호출해주면됩니다.

let _ = NotificationTabVC(nibName: nil, bundle: nil)

위와 같이 한번 호출해주면 실제 사용할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에러는 이슈에도 올라와 있는데 Swift 의 Interface Builder 의 Generic 지원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였습니다.

이런 삽질은 할때 마다 너무 힘드네요. 안그래도 Swift 빌드 느린데 빌드를 몇십번씩 하면서 테스트 하려니 중간에 다른것도 못하고 멍하니 화면만 바라보면서 이번엔 잘되라 하면서 기도하고 있으니 시간도 아깝구요.


진정한 삽질이란 이런걸까요? 작년 11월의 제가 이와 동일한 문제를 이 블로그에 iOS 삽질로 적었었네요… 글 다 작성하고 나서 아래 관련게시글로 나와서 알게됬습니다. ㅜㅜ https://code.iamseapy.com/archives/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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