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py's Blog


아파트 게임 이미지 아파트 게임 - 박해천 지음 / 휴머니스트

책을 읽기 전에 많은 기대를 해서인지 실망감이 많았다.

아파트에 대한 그동안의 흐름을 아는데 조금 도움이 되기는 했지만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설명형식이 아니라 한 시대의 사람의 삶을 적는식으로 서술되어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책 초반에 박정희를 폭군 아버지라고 표현한것은 정확한 시대적 상황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책에서 정확하고 빠르게 정보를 얻는데 방해가 되지 않을까 싶었고 누구지라는 생각을 한번더 해봐야 되는점이 불만 스러웠다. 그리고 초반에 "오이디푸스의 서사?" 머 이런이야기도 있어서 이런 비유들과 단어들에 어려움이 느껴져서 더 책에 집중할 수 없었다.

책 초반에 시대별로 나오는 그래프는 마음에 들었지만 그렇다고 또 썩 보기 좋게 편집된건 아니었던것 같다. 얼마전에 읽은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두 명만 모여도 꼭 나오는 경제 질문" 책에서 나왔던것처럼 실직소득과 비교 되었으면 좋았을거 같은데 GNP, 코스피 지수, 경제 성장률이랑 비교한것은 실제 수요층의 관점이라기 보다는 투자자 입장의 그래프가 아니었을까 싶다.

책을 읽기전에는 이 책을 읽으면 각 시대별로 아파트에 관한 주요 사건이나 대략적인 가격, 그리고 그 이후의 가격 추세, 가격이 경제에 미친 영향 같은것들을 기대했지만 그런것들은 오히려 한두장 짜리 그래프에서 얻을수 있었고 다른 내용은 내가 원하던것들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