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py's Blog


DigitalOcean

DigitalOceanAmazon AWS 와 같은 가상서버 호스팅(VPS)를 제공하는 회사다.

하지만 AWS처럼 복잡하지 않고 아주 간단하지만 필요한것들을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가격이 아주 저렴하다.

기능

이미지나 스냅샷 기능이 있어서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스냅샷이나 이미지로부터 새로운 서버를 손쉽게 시작할수 있다. AWS 처럼 다른사람이 설정해놓은것을 가져올수는 없지만 본인만의 서버를 한번 설정해놓고 스냅샷으로 만들어 두면 서버 설치를 매번 할필요가 없다.

서비스에 대한 모든 컨트롤이 API 로 열려있다. 복제, 백업, 종료, 시작등 모든것이 API 로 제공된다.

이외에 DNS 연결, SSH key 등록, 백업, 사용량 확인, 사양 업그레이드 기능이 있는데 웹페이지가 간단하게 잘 구현되어 있다.

AWS 에 비하면 여러개의 서버를 하나로 연결한다거나 그런 기능들은 부족할지 몰라도 그냥 간단한 서비스 돌리기에 차고도 넘친다.

가격

제일 저렴한것이 월 5달러. 게다가 페이팔 결제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페이팔 결제를 아주 선호하는데 이는 페이팔로 들어오는 돈이 있기 때문이다.)

5달러 서버는 512 메모리, 20기가 SSD 하드, 1TB 데이터 전송량을 제공한다. 단돈 5달러에!

5달러 서버를 지금 2개 가지고 있는데 5달러 서버에는 레일스 앱 하나를 실행시킬수 있다. 좀더 뛰울수도 있을것 같은데 나는 서버에 PostgreSQL DB 서버도 같이 설치되어 있기에 메모리가 남지않았다.

체감상 AWS EC2 t1.micro 보다 빠르고 m1.small 하고 비슷하다. 다만 m1.small 에는 좀더 많은 레일스앱을 실행할수 있는 메모리가 있었다는것이 다르다.

단점

지금 시점에서의 단점은 한국이나 아시아쪽 서버가 없다는것이다. 지금 내꺼 기준으로 지연율이 160ms ~ 280ms 인데 이게 높은건지 모르겠다 혼자 테스트 해보는 간단한 서비스라서 근데 체감상 느리지는 않아보인다. 트위터 웹서비스 들어가보니까 지연율 비슷하다.

언제 사용할까?

개발, 혼자쓰는 서비스, 프로토타입, MVP 단계에서 좋은 옵션이라고 본다. 저렴한 가격에 이미지로부터 새로 생성이 가능해서 설치를 일일이 하지 않아도 되는것이 좋다.

유사서비스

내가 알고 있는 몇가지만 언급해보자면 AWS EC2, Linode 가 있고 국내 서비스중에는 맘에 드는게 없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는다.

  • Amazon AWS EC2 : 말하면 입만 아프다. Dropbox(지금은 변경), Heroku 사용. 서버 관리할 시간이나 인력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What are the largest consumer sites that run on EC2?

  • Linode : Instapaper 사용. 생각보다 비싼 가격이지만 가격대비 성능은 좋다고 한다. 근데 나같으면 이정도 넘어갈정도면 EC2 쓸것 같은데 그정도 트래픽을 느껴본적 없으니 할말이 없다.

Linode 가 대상유저로 봤을때 경쟁서비스로 분류할수 있는데 어떤 블로거께서 성능 분석을 잘 해주신게있으니 참고바랍니다. Linode vs. Digital Ocean: The Not-So-Scientific Way

결론

국내에서 비슷한거 찾으려고 시간낭비 하지 말자. 네트워크 지연율 따지지말자 그런거 체감할정도로 엄청난거 만들었고 트래픽 나오면 AWS 로 이사하자. DigitalOcean 아주 깔끔하고 맥에서도 다 잘된다. 국내에서도 이정도 가격에 편의성, 사양을 제공하는곳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것입니다.